본문 바로가기

보험

혈압 낮추는 고혈압 환자의 올바른 생활 습관은?

 

혈압도 높은데 그렇게 짜게 먹으면 큰일 나요!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과 건강에 좋은 것은 서로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살면서 단 것, 짠 것, 메운 것 등 이른바 불량식품에 더 눈길이 가는 것은 왜일까요 ? 사람의 본성에 청개구리 심보라도 있는 것일까요 ?^^

고혈압을 앓고 있는 분, 고혈압의 가족력이 있는 분들 역시 똑같은 고민을 갖고 있습니다. 고혈압에 안 좋은 짠 음식을 더욱 먹고 싶다는 것입니다. "에라 모르겠다"라며 짠 음식을 먹고는 높아진 혈압에 좌절감을 느낍니다.

만약 고혈압 환자라면 혈압 관리를 위해 짠 음식 대신 싱겁게 먹고 음식을 골고루 먹는 것이 좋습니다. 누구나 아는 상식이지만 실제로 잘 지켜지지 않는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바로 옆에 있는 가족들이 자꾸만 짠 음식 먹는다고 경고 하나요 ? 그렇다면 그건 자신의 혈압에 빨간 경고등이 환하게 켜진 것입니다. 소중한 가족을 위해서라도 고혈압이라면 당장 짠 음식을 멀리 하시기 바랍니다.

그렇다연 짠 음식 말고 고혈압 환자나 고혈압의 발병 가능성이 높은 분들이 주의해야 할 다른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고혈압이라면 적정 체중 유지가 중요합니다 !

살이 쩌서 좋을 것은 없습니다. 살이 찌면 남녀노소 모두 몸매가 망가집니다. 나이들면 나타나는 여려가지 성인병 발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고혈압 환자의 경우 체중이 늘면 혈압 역시 올라갑니다. 체중 증가로 몸이 받는 영향이 증가되기 때문일 것입니다.

살을 뻐고 싶은데 잘 안 된다구요 ?

그렇다면 데이지가 좋은 방법 추천 드립니다. 식사할 때 여분의 그릇에 밥을 덜어 두고 식사를 하세요 ! 단 이때 덜어 놓은 밥 그릇은 보이지 않는 곳에 두어야 합니다. 밥 자체가 줄어 있으니 식사량 자체도 줄어들게 됩니다.

식탐을 하는 분이라면 밥 그룻에 가득 담겨 있는 밥의 유혹을 벗어나기 힘듭니다. 밥을 먹다가 중간에 끝내기가 무척 힘들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제공된 밥량 자체를 줄이는 것이 효율적인 다이어트의 시작입니다.

기존 대비 식사량을 절반으로 줄이면 처음에는 무척 힘듭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 우리의 몸은 금방 적응 합니다. 고혈압이 걱정 된다면 지금 당장 다이어트를 시작해 보세요 !

 

고혈압이라면 매일 30분 이상씩 꾸준히 운동 하세요 !

운동의 중요성은 두말 하면 잔소리입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30분 이상  운동하라는 점입니다. 왜 그럴까요 ?

운동을 의욕적으로 시작한 분들을 유심히 살펴 보면 공통점을 발견합니다. 너무 격하게 운동을 시작하고 금방 끝내버린다는 것입니다.

이분들의 경우 하루를 기준으로 한다면 운동 시간이 30분을 넘지 않습니다. 1달 기준으로 한다면 하루 이틀 하다가 힘들어 금방 포기하곤 합니다. 

그러나 운동의 효과가 있으려면 한번에 30분 이상씩 꾸준히 계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0분도 되기 전에 운동을 끝낸다면 그것은 운동이 아닌 몸풀기에 불과할 것입니다.

따라서 달리기나 걷기 등의 유산소 운동 등을 하시되 30분 이상 계속해 보세요. 혈압이 안정화 되고 몸도 날아갈듯이 가벼워질 것입니다.

 

담배는 끊고 술과 지방 섭취는 줄이세요, 야채를 많이 드시구요 !

고혈압을 갖고 있다면 담배는 끊고 술은 점차 줄여 나가야 합니다. 음식을 먹을 때 기름기 많은 것보다는 담백한 야채가 좋습니다.

이는 위에서 언급했던 살 빼는 것과도 무관하지 않습니다. 술을 자주 마시고 기름기 많은 육류로 안주를 한다면 우리의 체중은 하루가 다르게 증가할 것입니다. 체중 증가와 더불어 혈압도 자꾸만 올라갈 것입니다.

오늘 술자리가 있다구요? 그렇다면 음주량을 반으로 줄여 보세요! 다른 사람들이 술 안먹는다고 난리라구요 ? 고혈압 때문에 자신이 얼마나 위험한 상태인지 알려 주세요. 생명을 위협 하면서까지 술을 권하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고혈압 환자라면, 고혈압의 가족력이 있다면 꾸준히 혈압을 측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각 증상없이 어느 순간 우리에게 다가오는 것이 고혈압이기 때문입니다.

고혈압은 한번 발병하면 평생의 병이 되고 합병증도 발생됩니다. 따라서 경제적 부담이 될  수 있으니 미리 미리 실손 보험도 들어 두시고, 보장성 보험에서 고혈압 관련 보장 내용도 꼼꼼히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고혈압으로부터 지켜지는 건강한 삶, 자기 관리와 철저한 미래 준비로 부터 시작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