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가 고혈압이신데 죽염이 건강에 좋다고 계속 짜게 드세요 ! 맞는 건가요 ?

제 고객 중의 한 분이 하소연 하면서 묻습니다. 자신의 아빠가 고혈압을 앓고 계신데 너무 짜게 드신다고 합니다.

그런데 짜게 먹을 때 이용하는 것이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죽염입니다. 죽염을 많이 먹으면 짜더라도 그 속에 들어 있는 천연 성분 때문에 고혈압이 좋아질까요 ? 달리 말하면 대나무로 처리된 소금은 짜더라도 건강에 좋을 것이냐는 알쏭달쏭한 궁금증입니다.

이에 고혈압에 대해 오해하기 쉬운 몇가지 궁금증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다음에 나오는 내용들을 통해 고협압에 대한 상식도 점검해 보시고 고혈압 예방 하시기 바랍니다. 

고객에게 온 고혈압 관련 상담 카톡


소금은 고협압에 안 좋지만 죽염이나 천일염은 좋다 ?

죽염이나 천일염 등의 특별한 소금을 약처럼 드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소금이 건강에 좋다고도 합니다. 그렇다면 짠 것을 피해야 하는 고혈압 환자들에게는 어떨까요 ?

죽염이나 천일염 등이 아무리 좋다 하더라도 소금이라는 것 자체는 변함이 없습니다. 많이 넣어서 먹으면 짜고 건강에 좋지 않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죽염 등의 기능성 소금을 먹는 것 역시 고혈압에 안 좋습니다.

 

뒷목이 뻣뻣한 것은 고혈압을 의미한다. 이걸로 고혈압 여부 판단할 수 있다 ?

뒷목이 뻣뻣한 분들이 많습니다. 하루 일과를 마무리 하고 뒷목을 마사지 하면 뭉쳐 있거나 뻣뻣해져 있음을 느낍니다. 그렇다면 뒷목이 뻣뻣하다면 고혈압일까요 ?

실제로 고혈압을 느낄 수 있는 특별한 증상은 없다고 합니다. 대한고혈압학회의 안내 내용을 봐도 그렇습니다. 고혈압의 무서운 점은 특별한 자각 증상이 없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뒷목이 뻣뻣한 것과 고혈압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고혈압은 남자들만의 병이다. 여자들은 안심해도 된다 ?

고혈압을 앓고 있는 사람들을 보면 초반에는 남자가 많다고 합니다. 그러나 50살 이후에는 여자들의 고혈압 발병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60살 이후가 되면 오히려 여자들의 고혈압 발병률이 남자들을 앞섭니다.

따라서 고혈압은 남자들만의 병이라는 얘기는 50살 이전에 대한 것입니다. 고혈압이 나이가 들어 발생됨을 고려할 때 고혈압은 여자들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말은 틀린 것입니다. 남자나 여자 모두 조심해야 하는 것이 고혈압입니다.

 

고혈압이 있더라도 특별히 불편한 것이 없으면 좋아지는 것이다 ?

고혈압은 그 존재를 잘 드러내지 않습니다. 어떤 사람이 고혈압을 앓고 있더라도 이를 스스로 알기 어렵습니다. 본인이 느끼지 못하니 다른 사람이 이를 알아채기는 더욱 어려울 것입니다.

고혈압의 영향으로 나중에 뇌출혈, 동맥경화증, 심부전 등의 병이 생기거나 증상이 나타나면 그 때는 이미 늦습니다. 이들 병이나 질환이 우리의 건강에 회복키 어려운 큰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고혈압 진단을 받았다면 특별한 자각 증상을 느끼지 못하더라도 고혈압에 대해 관심을 갖고 식이요법 등의 관리를 꾸준히 해야만 됩니다.

 

탄산 음료가 고혈압에 안 좋나요 ?

땀을 흘리고 나서 먹는 탄산음료는 정말 좋습니다. 햄버거, 피자 등의 외국 음식을 먹을 때도 탄산음료가 생각납니다. 달달 하면서도 청량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탄산 음료와 고혈압은 친구일까요 ? 외국에서 조사한 바에 의하면 하루에 탄산 음료 4캔을 마시는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고혈압의 발생 위험이 28%~44%로 높아졌다고 합니다.

따라서 고혈압의 가족력이 있다면 탄산음료의 유혹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습니다.

 

약을 계속 먹었더니 혈압이 안정화 되었어요 !  이제 혈압약을 그만 먹어도 되겠지요 ?

고혈압은 발생 되고 나면 평생 자신을 따라 다닙니다. 어르신들의 경우 어딜 갈 때 꼭 챙겨야 되는 것이 혈압약일 정도입니다.

혈압약을 먹으면  당연히 혈압이 안정화 됩니다. 높아진 혈압을 적정 수준으로 낮추기 위한 약이기 떄문입니다. 따라서 약을 끊으면 혈압이 높았던 수준으로 되돌아갑니다.

달리 말하면 혈압약 복용을 중단하는 것은 올바른 선택이 아닙니다. 한번 발병되고 나면 평생을 함께 해야 하는것이 고혈압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입니다.


고혈압 건강 관리, 관심과 예방, 대비가 중요합니다.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고혈압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또한 살아 가면서 주의해야 하는 것이 고혈압이기도 합니다.

고혈압학회에서 고혈압에 대한 유용한 정보들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고혈압이 무엇인지, 어떻게 예방 하거나 증상을 완화 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것입니다. 고혈압에 대해 제대로 알고 있는 것이 무척 중요합니다.

고혈압의 경우 한번 발병되고 나면 지속적인 진료와 치료가 필요 하기에 의료비의 부담을 덜 수 있는 실손 보험이나 보장성 보험을 가입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 가족력이 있다면 보장성 보험에서 고혈압 관련 보장 금액을 높여 두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건강한 삶, 자신의 관심과 예방으로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고혈압에 대한 이해를 통해 고혈압 없는 행복한 삶 얻으시길 바랍니다. 


인생여정의 행복하고 즐거운 세상입니다 ♡ ♥♡♥♡♥ ♪♬♪♬♩

궁금한 사항 있으시면 아래의 댓글을 클릭하여 문의 주세요 ^^
트랙백 0, 댓글 0_개_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