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혜

보험 가입시 챙겨야 할 네가지 ! 꼭 고려하세요!

보험 가입해야 하는데 뭐가 중요하지 ?

보험은 누구나 필요성을 인정하고 있으면서도 정작 가입을 차일피일 미루는 대표적인 것입니다. 이러한 배경에는 보험의 복잡성도 한 몫을 합니다.

보험에 가입코자 보험사의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모르는 말 투성이입니다. 자신의 나이, 치료 받거나 수술 받았던 기록, 보장 범위, 보장 기간 등의 선택에 따라 보험료도 달라집니다.

이러한 차이점으로 인해 동일 보험사 내의 상품간 비교, 다른 보험사와의 비교도 어렵습니다. 심지어 동일 보험사에서 다른 사람이 가입했던 상품과의 직접적인 비교도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보험을 가입 하려고 혼자서 여기저기 알아보다가 나중에는 유능한 보험 설계사를 찾곤 합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위해 보험 가입시 대표적으로 주의해야 할 네가지 사항에 대해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보험 가입시 반드시 고려해야만 하는 요소, Source: Office clip art


보험 중도 해지시 큰 손실 발생, 자신의 경제력에 맞추어 보험료를 결정 !

보험은 가입 후 중도 해지 시 돈을 제대로 돌려 받지 못합니다. 보험이 보장장성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것입니다. 따라서 보험을 가입할 때는 자신의 경제적 여건이나 지불 능력을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보장 기간이나 보장 범위를 양껏 늘리면 보험료가 올라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직장인들은 경제 불황에 따라 상시 구조 조정의 위험에 놓여 있습니다. 

보험은 장기간 지불해야 하는 대표적인 상품입니다. 비록 현재는 보험료가 부담되지 않을 수 있으나 향후 몇년 내에 실직, 퇴직 등의 가능성이 있다면 이를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보험 가입 시 반드시 자신의 현재 및 향후 10년 내외의 경제 능력을 고려해 보험료 수준을 결정 하시기 바랍니다.


보험료와 보험금 중 무엇이 더 중요할까 ?

보험료와 보험금을 혼동해서 쓰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 뜻을 다르게 이해하기도 합니다.

보험료는 자신이 보험에 가입 시 매달 내는 돈을 의미합니다. 보험금은 보험 지급 요건이 되었을 때 보험사가 자신에게 지불해 주는 돈입니다.

종신 보험의 경우 보험금의 수혜자는 자신들의 가족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남은 가족들이 앞으로 안정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 보험금입니다.

보험료의 경우 자신이 현재 경제력으로 부담해야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보험금보다는 자신의 경제력에 맞춘 보험료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장 기간의 중요성, 납입 기간도 고려 필요 ! 

보험에서 중요한 것중 하나는 보장 기간입니다. 과거 10년 이전에 보험을 가입했다면 이때는 보험의 보장 기간이 80세 정도에 맞추어져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현재 보험에 가입한다면 대부분 100세에 밎추어 설계됩니다. 사람의 수명이 늘어나 이제는 100세 시대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보장 기간의 증가는 보험료의 증가도 수반됩니다.

보험의 경우 납입 기간과 보장 기간도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 경제력이 있을 때 보험료를 빨리 내고 보장은 길게 받는 것이지요.

따라서 자신의 경제력에 맞추어 보험의 납입 기간을 짧게 또는 길게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해 안가는 보험 내용, 자의적으로 해석하지 마세요 !

누구나 어떤 것을 자신에게 유리하게 해석 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보험 상품의 경우 약관에 여러가지 조건들이 상세히 설명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내용을 읽어보면 알듯말듯 한 것들이 꽤 있습니다. 용어도 달리 사용하면서 미묘한 차이점을 설명합니다. 보험으로 보장하는 내용도 여러가지 예외 사항들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보험 가입시 불명확한 약관 및 보장 내용을 자신의 기준으로 이해하고 있다가 나중에 그런 것을 보장해 주지 않는다고 하소연해도 소용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해 안가는 조건이나 내용이 있다면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충분히 이해한후 결정 하시기 바랍니다.

발품을 팔아서 좋은 집을 얻는 것처럼 보험도 많이 묻고 알아볼수록 자신에게 꼭맞는 것을 가입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