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서에  T/O가 있다고 하는데 무슨 뜻이예요 ?

 지인께서 전화로 궁금하다면서 문의 하십니다. 회사를 다니고 있는데 부서에  T/O가 났다고 인원을 더 뽑을 수 있다고 부서장이 얘기했다고 합니다.

문맥상 인원의 정원이라 예상은 하는데 아무리 생각해 봐도 T/O가 무엇의 줄임말인지, 정말 정원이라는 말인지 궁금하다고 하십니다.

일상 생활에서 많이 쓰이는 이러한 종류의 약어에는 군대에서 사용하는 PX, BX, FM 등의 용어도 있습니다.

이들 용어는 무엇의 약자이고 어떤 뜻을 갖고 있을까요 ?

 

용어에 대한 궁금증, Image source: pixabay.com


 

T/O는 조직의 정원 규모라는 의미 !

T/O는 Table of Organization의 약어입니다. Table of Organization는 조직표라는 의미로 조직 또는 회사의 부서별, 팀별 인력 규모를 정리해 놓은 표라는 의미입니다.

조직의 인력포를 만들려면 정해진 정원과 현재 인력, 과부족 여부가 기재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것들이 모여져 조직표 또는 조직 인력표가 됩니다.

따라서 Table of Organization이라는 T/O는 어떤 단위 조직의 정원, 정해진 인력 규모라는 뜻을 갖습니다.

팀에 T/O가 났다, 새로 생겼다라는 표현은 팀에 추가적으로 인력을 뽑을 수 있게 되었다는 의미입니다. 이는 조직의 정원 규모가 증가되었거나 누군가 퇴사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PX, BX는 군대의 매점이라는 의미 !

군대에 다녀온 분들은 PX의 추억이 있을 것입니다. PX는 Post eXchange의 약어로 부대 내의 매점을 의미합니다.

어원만으로보면 교환이 일어나는 곳인데 군대 내에서 먹을 것, 입을 것 등을 파는 장소인 매점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공군에서는 PX 대신 BX를 이용하며 이는 Base eXchange의 약어입니다. 이 역시 부대내 매점입니다.

육군과 공군 간에 이러한 의미의 차이는 부대를 의미하는 용어의 차이에 기인합니다.

육군은 필요에 의해 부대가 이동할 수 있는 개념이 더 강합니다. 반면 공군은 활주로라는 고정 시설이 있기에 고정 위치의 부대 개념이 강합니다.

이러한 의미상 차이에 의해 육군은 Post, 공군은 Base라는 용어를 이용합니다.


FM은 규정에 철저히 따름을 의미 !

누군가 법이나 규정을 잘 지킨다면 그 사람을 FM이라 부릅니다.

FM은 Field Manual의 약어로 야전훈련 규정 또는 지침서라는 의미입니다. 군인들이 야전에서 행동을 할 때 지켜야 하는 매뉴얼인 것입니다.

누군가 이러헌  야전 지침을 잘 따른다면 그 사람이 FM이라 표현하는 것입니다. 군인들에만 해당된 것이나 일반 사회 생활에서도 이 용어를 많이 이용합니다.

대중교통 규칙이나 회사의 규정, 규칙을 잘 지키는 경우에도 FM이라 부를 수 있습니다.

T/O, PX, BX, FM ! 알고 쓰면 더욱 유용하고 좋은 약어입니다. 상황에 맞게, 적절한 용어나 약어를 쓴다면 상대방과의 대화가 더욱 유익하고 즐거울 것입니다 ^^



인생여정의 행복하고 즐거운 세상입니다 ♡ ♥♡♥♡♥ ♪♬♪♬♩

궁금한 사항 있으시면 아래의 댓글을 클릭하여 문의 주세요 ^^
트랙백 0, 댓글 0_개_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