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

화재 시 자신 피해보다 타인 배상액이 더 커요!


불난 것도 억울한데 옆집 피해까지 책임져야 해요 ?

아는 분이 살던 집에 화재가 발생 했습니다. 오래된 전선 케이블에 누전이 발생되며 불이 나 집안의 모든 살림살이가 타 버렸습니다.

빽빽한 주택가에 있는 빌라였기에 소방차 진입도 여의치 않아 화재 피해가 더 컸습니다. 자신이 입은 물질적, 정신적 피해로 이분은 많은 고통을 겪으셨습니다.

그런데 화재 처리 과정에서 이 분은 더욱 기가 막힌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의 집에 난 불을 끄는 과정에서 옆집, 아래집, 윗집에 발생된 피해를 자신이 보상해야 된다는 얘기를 들었기 때문입니다.

윗집은 연기로 인한 피해를, 아래 집은 소화 과정에서 뿌린 물로 침수 피해를 입었습니다. 옆집은 불길이 넘어가 화재가 발생 되었습니다. 

자신이 입은 피해만도 적지 않은데 이분은 정말 남의 집 손해까지 보상해야 되는 걸까요 ? 이런 위험에 대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화재 발생 시 자신의 피해액보다 타인에 대한 배상책임액이 더 커요 !

불이 났을 때 자신이 입는 피해액과 남에게 물어줘야 될 배상 금액 중 어떤 것이 더 클까요 ?

보험개발원의 분석에 의하면 화재 사고 시 직접적인 피해 액수보다도 타인에 대한 대물 배상 책임이 2배 이상 높았다고 합니다.

다음은 이에 대한 언론 보도 내용입니다(출처: 언론 보도)

위 보도 내용의 핵심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화재 발생 시 직접적인 피해액보다 타인에 대한 배상 책임 규모가 2배 이상 큽니다. 화재 발생에 따른 경제적인 위험에 대비키 위해서는 화재 보험에 가입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공장보다는 주택에서의 화재 발생이 더 많아요 !

불은 주로 공장에서 발생 될 것이라 생각하기 쉽습니다. 화재 관련 뉴스를 보면 대부분 공장에서 불이 났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통계에 의하면 단독주택, 공동 주택 등 주거용 건물에서의 화재 발생 비율이 무려 24.7%나 됩니다. 아래 도표가 이를 잘 나타내 주고 있습니다. 공장 화재의 경우 그 규모가 크기에 뉴스에까지 등장하는 것이리라 생각됩니다.

이처럼 주거용 건물에서의 화재 발생 비율이 높기에 자신이 살고 있는 집에 불이 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미래에 대한 위험 대비 차원에서 주택 화재 역시 고려 되어야만 한다는 의미입니다.

 

화재 예방을 위해서는 담배꽁초 처리, 음식물 조리 등에 신경써야 합니다.

화재는 어떤 것에 의해 주로 일어날까요 ?

담배를 피우고 꽁초 처리를 잘 하지 않아 발생된 화재의 비율이 무려 31.1%였습니다. 이제는 금연 열풍, 실내 흡연 금지 등으로 현재는 다른 양상을 보일 것으로 추측 됩니다.

두번째로 많은 화재 원인은 음식물 조리입니다. 이는 가정 주부라면 누구나 공감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갈수록 중년층, 어르신분들은 건망증 때문에 자꾸만 가스레인지를 켜 놓고 외출하는 경우가 발생 됩니다.

젊은 주부는 육아에 지쳐 피곤 합니다. 외출 시 아이에 짐까지 챙겨 나가려면 정신이 하나도 없어 가스레인지에 불을 켜 놓은 것을 나중에 기억하곤 깜짝 놀랍니다.

이처럼 가스레인지를 켜 놓고 오래 두면 당연히 큰 화재로 연결 될 수 있습니다. 가정 내 화재 발생이 결코 남의 일만은 아니라는 얘기입니다.

 

이제는 화재 발생 시 경과실에 대해서도 배상을 해야 합니다 !

실화책임에 관한 법률이 2009년 5월에 개정 되었습니다. 과거에는 화재 발생 시 중과실에 대해서만 타인에 대한 배상 책임이 부여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법이 개정되어 불을 낸 사람의 배상 책임 범위가 실수나 단순한 경과실로 확대 되었습니다. 실화자에게는 1,500만원~2,000만원의 벌금도 부과 될 수 있습니다.

화재 발생 시 자신만이 아니라 타인에 대한 책임까지 무겁게 부여 해 화재 발생을 줄이려는 것이 법 개정의 취지일 것입니다.


몇 만원 밖에 안하는 화재 보험에 가입해 경제적 부담을 완화 해 보세요 !

화재 보험에 가입하면 자신의 피해뿐만 아니라 타인의 배상 책임까지 보험을 통해 처리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보험료가 비쌀 것 같다구요 ?

규모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아파트, 빌라 등 주택의 화재 보험료는 불과 몇천원에서부터 몇 만원 수준입니다. 보험료가 그리 높지 않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주택 화재 보험에 가입하지 않았다면 가입을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화재 발생 시 소방차 접근이 어렵고 인접 주택에 피해가 발생되기 쉬운 빌라, 연립, 단독 주택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화재 보험의 가입 필요성이 더욱 높아집니다.

한번 발생되면 큰 피해가 발생될 수 있는 주택에서의 화재, 이제는 보험을 통해 미래의 위험을 예방해 보시기 바랍니다.